본문 바로가기
서평

주식 잘하는 방법 (현명한 초보투자자 by 야마구치 요헤이)

by 부즈아 2021. 2. 20.
728x90
반응형

주식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 서평으로 설명하오니 꼭 읽어보세요. 정말 유익한 내용입니다^^

 

나를 포함한 요새 젊은이들은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특히 집값이 크게 오르면서 더 늦기 전에 내 집을 마련하려는 사회 초년생들이 부쩍 늘었고, 반대로 아직 집을 사지 못한 젊은이들은 부동산 대신 주식에 뛰어들기도 한다. 하지만 주식은 부동산보다 더욱 철저한 분석과 전략이 필요하다. 그 이유에 대해 잠깐만 알아보면, 부동산과 달리 주식은 고수가 매우 많다. 그 고수들은 대한민국이 아닌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다. 또한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시장을 뒤흔들 수도 있다. 이른바 개미로 불리는 우리는 이런 고수들은 이겨내기 쉽지 않다. 반대로 부동산은 누구나 실거주 할 집이 필요하기에 나와 같은 개미들이 많다. 물론 다주택자도 있지만 주식처럼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의 부동산을 사려고 한국을 방문하진 않는다. 또한 막대한 자금을 가지고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기관투자자도 없다. 사실 돈만 있다면 부동산 투자가 더 쉽고 잃을 확률도 훨씬 적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은 더 많은 공부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주식은 소액으로도 할 수 있기에 누구나 투자하여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요새 주식을 시작하는 친구들을 보면 그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 회사의 주가가 적정한지 생각 조차 하지 않고 사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요즘과 같은 상승장에서는 운 좋게 돈을 번 경우도 있겠지만 하락장이 찾아오면 대다수가 크게 잃고 주식 투자를 포기한다. 그러므로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은 주식투자 전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여기, 회사의 가치를 아주 간단하지만 정말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공유하고자 한다. 야마구치 요헤이의 현명한 초보투자자 내용 중 기업의 가치 산정 방법이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시가총액이 실제로 기업의 사업가치와 재산가치를 더한 값보다 큰 지 작은지를 알아보면 된다고 한다. 아래 예시를 통해 무슨 말인지 알아보겠다.

 

 

A 기업의 사업가치는 2,500억원이다. 그리고 재산가치는 4,600억원이므로 A기업의 실제 가치는 7,100억원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여 ‘나’라는 사람의 가치는 직장에서 받는 월급과 현재 모아둔 재산은 얼마인지 알아봄으로써 알 수 있다. (물론 사람을 돈으로 따질 수는 없지만 굳이 돈만 보자면 말이다.) 마찬가지로 나의 월급은 기업의 사업가치이고 내가 모아둔 재산은 기업의 재산가치이다. 이 둘을 더한 숫자가 현재 주가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A기업의 실제 가치는 7,100억원이다. 그리고 주식 발행수는 8천만주이다. 그러면 적정주가는 8,875원인데 오늘 네이버 증권에서 확인 해 본 결과 A기업의 주가는 5,000원이다. 그럼 실제 가치보다 한참 낮은 가격에서 주식이 거래 중이므로 매수해도 안전한 것이다.

 

이 책을 보고 정말 어렵게 느껴지던 기업의 가치 평가방법이 이렇게나 쉬웠나 싶을 정도로 깜짝 놀랐다. 그리고 그 동안 이렇게 쉬운 과정도 안하고 주식을 했던 나를 반성하는 계기도 되었다. 부디 많은분들께서 기업의 벨류에이션 작업을 이렇게 간단하게라도 꼭 하시어 높은 가격에 물리는 흑우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가 뜬다 (이장우)  (0) 2021.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