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스파크토큰(SPARK) 기능, 지급일, 에어드랍&스냅샷, 가격 등 완벽 정리

by 부즈아 2021. 6. 23.
728x90
반응형

▷ 스파크토큰(SPARK)이란?

스파크토큰(SPARK)은 리플사가 아닌 플레어네트워크사에서 출시한 토큰으로 XRP가 스마트 콘트랙트 기능이 없어 송금이나 결제와 같은 기능에 한정된 반면, 스파크토큰은 스마트콘트랙트 기능을 부여한 토큰. (스마트콘트랙트란 제 3의 보증기관을 끼지 않고 개인간 원하는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디지털 전자 계약 기능) 쉽게 설명하여, 법정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이 1달러를 맡기고(담보제공) 1테더라는 스테이블 코인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파크토큰을 맡기고(담보제공) 새로운 가상화폐(예 : XRP)를 받는 시스템. XRP가 브릿지 역할이라면 SPARK는 체인저의 역할이라 보면 됨.

▷ 스파크토큰(SPARK) 에어드랍 & 스냅샷이란?

에어드랍이란, 말 그대로 공기중에서 떨어진다라는 의미로 이자처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가상화폐를 말한다. 스냅샷이란 카메라가 찰칵 촬영을 하듯 어느 특정 시점에 승인된 거래소에서 해당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면 스냅샷이 자동으로 되며 스냅샷이 완료되면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

① 스파크(SPARK) 에어드랍 조건
- 스냅샷 시점에 리플(XRP) 보유한 회원
- 지급 비율 : 1 리플(XRP) = 1 스파크(SPARK)

② 리플(XRP) 잔고 스냅샷 시점
- 2020.12.12(토) 09:00:00 (KST) 예정
※ 따라서 이미 스냅샷은 작년에 완료되었으므로 스냅샷 시점에 XRP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들은 에어드랍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SPRK를 보유하고 싶으시다면 출시 후 구매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 스파크토큰(SPARK) 지급일?

2021년 2분기내 라고 플레어네트워크사에서 이미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재단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지급비율 또한 조정될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예정대로 2분기 내에 에어드랍이 완료 된다면 얼마 남지 않은 6월 안에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빨리 좀 나오길...)

그런데, 최근 기사에 스파크토큰 지급 개수가 당초 XRP 1 SPARK 1의 100% 비율이 아닌 15%만 지급 되고 나머지 85%는 소각될 수도 있다고 기사가 있었습니다.
코인코드 | 플레어네트워크 토큰 공급량 거버넌스 투표, 리플(XRP) 스냅샷 대상자 배포량 변경 가능성 (coincode.kr)

 

코인코드 | 플레어네트워크 토큰 공급량 거버넌스 투표, 리플(XRP) 스냅샷 대상자 배포량 변경 가

플레어네트워크는 18일 암호화폐인 스파크토큰(FLR)의 배포 수량을 변경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트워크의 출시 예정의 6월 말을 앞두는 가운데, 토큰의 공급량을 둘러싼 거버넌스

coincode.kr


하지만 다음날 플레어네트워크 CEO가 다음과 같이 트윗을 남기며 입장을 번복하였습니다. 그냥 원안대로 XRP 1 SPARK 1의 비율로 받을 수 있으며 SPARK 분배는 출시 후 15% 우선 지급, 나머지는 매달 3%씩 분배 지급된다고 합니다.

<트윗 내용 中>
I am cancelling the proposals. The distribution will remain 15% and then 3% per month. If tax creates sell pressure then a governance proposal can be submitted by the community to curtail the distribution.
제안을 철회한다. SPARK 분배는 15%를 유지한 다음 나머지는 3%씩 매달 지급된다. 만약 세금문제로 매도세가 강하게 나온다면 커뮤니티가 토큰 공급을 줄일 수 있는 제안을 제출할 수는 있다.

▷ 스파크토큰(SPARK) 지급 이후 에어드랍 일정

이번 내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매우매우 중요! SPARK를 에어드랍 받은 이후에도 DFLR(DAOFlare) 그리고 YFLR 두 번의 에어드랍 이벤트가 더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왼편에 XRP 홀더들에게 SPARK 에어드랍과 관련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오른편에는 SPARK 홀더들에게 DFLR 에어드랍 방법이 나와있는데요, SPARK를 지급받은 후 30일 후 스냅샷이 한번 더 있습니다. 지급비율은 FLR 172 : DFLR 1 비율입니다. 지급은 스냅샷 이후 7~10일 내 입니다. 그리고 오른편 마지막에 보시면 DFLR 1 : YFLR 1 비율로 에어드랍이 한번 더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Two airdrops for the XRP investors (stedas.hr)

 

Two airdrops for the XRP investors

Two airdrops for the XRP investors <!-- --> Spark (FLR) airdrop for XRP holders | DFLR airdrop for the Spark holders Category: Cryptocurrency / Blockchain    Date: Feb 2021    Keywords: Ripple, XRP, xRapid, blockchain, cryptocurrency   There are t

www.stedas.hr

XRP 홀더들에게 SPARK 에어드랍 (2020년 이미 스냅샷 완료)

SPARK 홀더들에게 DFLR 에어드랍 (스냅샷 예정)

DFLR 홀더들에게 YFLR 에어드랍 (스냅샷 예정)

 

▷ 스파크토큰(SPARK) 에어드랍 후 가격은 어떻게 될까?

위 그림에서 보듯 SPARK 홀더들에게 DFLR과 YFLR 에어드랍 이벤트가 두 번이나 더 있습니다. 이미 리플 스냅샷을 통해 SPARK를 지급받는 분들은 정말 축하드릴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에어드랍이 SPARK 이후에도 두 번이나 더 있다는 것은 SPARK의 가격이 오를 수 있는 여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너무나도 간단한데, 에어드랍 이벤트가 두 번 이나 더 있는데 SPARK토큰을 굳이 매도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마 지급도 매달 3%씩 천천히 지급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매도를 더 안하겠죠?) 그리고 마지막에 지급받게 될 YFLR는 힘든 에어드랍 과정을 통해 받은 토큰이기에 더 희귀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희귀하다는 것은 가치가 있다는 것이고 가치는 가격을 통해 증명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PARK를 지급받는 모두가 앞으로 웃는 날만 가득하길 바래봅니다.

오늘은 SPAKR 토큰과 관련한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SPARK는 FLR 라고도 불리는데,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요새 리플 또는 다른 가상화폐의 폭락으로 많은 분들이 힘든 시기를 겪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기는 매번 있었고, 시장은 반등하였습니다. 이미 가상화폐 시장은 확대되고 전문화되고 체계화되고 제도권화 되고 있습니다. 그 방향이 맞다 라고 판단되면 흔들리지 않고 바라보면 됩니다. 그리고 SPARK 에어드랍을 통해 그간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래보며 마치겠습니다.

(오늘 글 중에 틀린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